본문 바로가기
오기자의 초읽기/비트코인

알트코인 종류, 메이저와 마이너

by 초읽기 2021. 4. 18.
반응형

알트코인은 우리가 잘 아는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코인들을 알트코인이라고 합니다. 물론 비트코인이나 알트코인이나 전부 가상화폐로 분류되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알트코인들은 비트코인의 후발주자로 들어온 코인들을 말하며 비트코인 못지않게 어마어마한 거래량을 자랑하는 메이저 알트코인들부터 마이너 알트코인까지 그 종류만 900여 개가 넘습니다.

메이저 알트코인이라 불리는 코인들은 이더리움, 리플, 에이다, 라이트코인, 체인링크, 비트코인캐시, 스텔라루멘, 트론, 이오스, 비트코인에스브이와 같은 시가총액부터 거래금액이 큰 코인들을 말하며 마이너 코인들은 피르마체인, 하이브, 지엑스체인, 센트럴리티, 타키온프로토콜, 룸테크워크와 같이 시총이 순위권 안에도 들지 못하며 거래량 또한 낮은 코인들을 마이너 코인이라 합니다. 코인시장이 안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거래를 하고자 하실 때는 비트코인이나 메이저 코인이 그나마 안전하다 할 수 있지만 마이너 코인의 투자는 조심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이너 코인을 스캠 코인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코인 투자자들의 돈을 갈취할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코인(마이너)들도 있기에 마이너 코인의 투자는 항상 신중하셔야 합니다.

 

 

 

메이저 알트코인 종류

 

 

 

메이저 알트코인으로 삼는 기준이 몇 가지 있습니다. 물론 제가 삼는 것은 아니고 거래소에서 삼는 기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높은지와 해당 목적이 개설된 뚜렷한 목적이 있는지 또, 재단의 크기는 어떠하며 향후 일상생활에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되었을 때 실현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췄는지를 짚어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물론 메이저 알트코인으로 분류된 코인들 중에서도 일반 코인들보다 시총이 낮은 코인들도 있지만 앞서 설명드린 모든 조건 중 시총을 제외한 나머지 조건이 맞아 메이저로 분류됐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메이저 알트코인이라 할 수 있는 코인들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은 314조 4422억으로 알트코인중에서는 가장 높은 금액입니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코인 중에서 시가총액이 높은 것뿐만 아니라 거래량 역시 비트코인 다음으로 많은 코인 중 하나입니다. 특징으로 비트코인보다 더 많은 것을 활용할 수 있고 효율성 또한 높으며 암호화는 물론 분산화, 안정화들까지 탁월하여 펀딩은 물론 경영, 각종 계약 및 재산과 같은 분야에 넓게 사용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리플

09년 1월 3일 리플 랩스에서 은행 간에 이체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코인. 원래의 목적은 코인이 아녔으며 핀테크를 위해 나온 결제 프로토콜. 총 1,000억 개가 발행되었고 이 중 일정량은 리플 랩스에서 관리 중이며 현재 400억 개 정도만 시중에서 거래되고 있는 코인. 시총은 82조 4,500억 원.

 

에이다

에이다 기술력과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도 그럴 것이 에이다의 창시자는 찰스 호스킨스로 카르다노의 CEO이며 IOKH의 CEO직을 겸하고 있고 블록체인 사업가이자 수학자입니다. 단순히 이력이 좋다 하여 높게 평가하는 것이 아닌 찰스 호스킨스는 이더리움의 공동 창업자 이기도 합니다. 에이자의 시총은 49조 5,100억 원.

 

 

 

 

라이트코인

라이트코인은 11년 10월경에 비트코인에서 파생된 코인 중 하나이며 비트코인의 느린 전산 속도를 보완하여 전 구글 직원이 개발한 가장 자산입니다. 비트코인에서 파생된 코인답게 라이트코인의 기술적인 면은 비트코인과 거의 흡사하며 비트코인의 부족한 점을 지속 보완하여 더 나은 가상자산이 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시가총액은 22조 6000억 원.

 

비트코인 캐시

비트코인캐시는 17년도에 있었던 하드 포크 시점에 비트코인에서 갈라져 나와 생긴 새로운 알트코인입니다. 하드 포크란 블록체인 프로토콜이 특정 시점에서 격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트코인 캐시의 시총은 20조 7000억 원으로 상위권에 속하는 시가총액입니다.

 

체인링크

시가총액 19조로 메이저 코인에 속하는 체인링크. 거래량 역시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 코인 중 하나입니다. 

 

스텔라루멘

스텔라루멘의 시가총액은 총 15조 4,220억 원 이로 해당 코인 역시 메이저 코인에 속하는 코인 중 하나이며, 리플의 경우 은행 간 이체를 지향하는 코인인 반면에 스텔라루멘은 은행이 제대로 발달되지 않은 나라에서 소규모 이체 및 개인 간의 실물 화폐 이체를 지향하는 코인입니다.

 

 

 

 

트론

트론은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형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중 하나로 자유롭게 콘텐츠 및 웹사이트, 응용프로그램과 같은것들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웹4.0 블록체인의 dapp 플랫폼 입니다. 18년 5월에 메인넷을 출시하여 중앙 컨텐츠 관리자 없이 제작자 그리고 소비자를 직접적으로 연결하여 보다 효율적인 분산 스토리지를 가능하게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탈 중앙화 된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하걸 목표로 하고 있는 코인입니다.

 

이오스

메이저 코인으로 분류되긴 했지만 시가총액은 다른 메이저 코인들에 비해 낮은 8조 3900억입니다. 이오스는 이더리움과 기술적 측면으로 봤을 때는 비슷한 구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기존 플랫폼들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였고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영역들을 개선하였고 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비트코인에스브이

BSV, 비트코인에스브이는 비트코인의 비전을 반영한 프로젝트 이름입니다. BSV 역시 비트코인 캐시에서 하드 포크 되었으며 비트코인 캐시에 비하여 높은 블록 크기를 고안해 트랜잭션 효율 개선을 꾀하는 것이 주요 특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기존 블록 크기를 32MB에서 128MB로 크게 개선하여 확장성을 높였으며 수수료는 낮추고 트랜잭션 속도까지 향상했습니다.

 

 

 

마이너 알트코인에 대하여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거래량이 낮은 것은 물론 시가총액까지 낮은 코인들 대부분이 마이너 알트코인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잡코인이라고도 하며 스캠 코인이라고도 합니다. 물론 마이너 코인으로 분류되어 잡코인으로 불릴수도 있지만 스캠코인이 아닌 것들이 있으며 스캠 코인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알트코인들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마이너 알트코인에 대한 투자는 보다 신중히 접근하시는 게 바람직하다 할 수 있습니다.

 

메이저도 불안하고 마이너도 불안하다면 혼자 스스로 선택하여 투자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유명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시어 그에 맞춰 투자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서학 개미들을 열광하게 했던 ARK운용사 CEO 캐시 우드의 포트폴리오라던가.. 다음 포스팅에는 투자 방향에 좋은 나침반이 될 수 있는 유명 투자자들에 대해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오기자의 초읽기 > 비트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 종류와 고르는 법은?  (0) 2021.04.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