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기자의 초읽기/주식

카카오뱅크 관련주 6종목 지분율

by 초읽기 2021. 4. 21.
반응형

토스의 시장 진입으로 은행 간 거래에 대한 부담이 적어져 토스가 편해져 갈 때쯤 등장한 카카오 뱅크. 아무리 큰 기업이라지만 토스가 먼저 진입한 간편 이체에 대한 시장에 녹아들기엔 힘들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 생각과는 다르게 지금은 많은 이들이 토스를 잊고 카카오 뱅크의 편리함에 녹아들어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가 내세웠던 또 하나의 은행이 아닌 은행의 새로운 시작으로 말이죠. 이러한 카카오뱅크가 상장을 앞두고있는데 이에 카카오뱅크 관련주들까지도 들썩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카카오뱅크 관련주들로는 카카오, 국민은행, 한국금융지주, 넷마블, 예스24, 드림시큐리티가 있습니다. 해당 기업들에 대해 조금 더 깊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관련주 6종목 지분율

1. 카카오

 

단연 카카오뱅크 관련주로는 카카오가 대장주라 할 수 있습니다. 지분 역시 카카오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있는데요. 카카오의 카카오뱅크 지분율은 31.78%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다들 잘 아시다시피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운영함으로써 성장을 해왔으며 카카오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생태계 안에서 다앙한 사업부문들이 시너지를 발휘하여 수익까지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얼마 전 액면분할로 인한 큰 이슈까지 있어 주가에 좋은 영향을 받은 바 있으며 앞으로 있을 카카오 뱅크 상장 역시 카카오에 좋은 영향으로 끼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국민은행

국민은행(kb금융) 역시 카카오 뱅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 지분율이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무려 카카오뱅크의 지분 9.35%를 보유하고있어 카카오뱅크 지분을 갖고 있는 상장된 기업 중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kb금융(국민은행) 역시 카카오뱅크 관련주라 볼 수 있지만 kb금융의 경우 워낙에 사업 분야가 넓고 점유하고 있는 시장도 많아 카뱅 지분이 있다 하더라도 카뱅이 상장한 이후에도 kb금융의 주가에는 큰 변동이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kb금융은 국민은행뿐만 아니라 증권부터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까지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0년 2분기 말 기준으로 국내 원화 예수금은 21% 원화대출금은 20%로 업계 1위 점유율을 가진 국민은행이 대표적인 종속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한국금융지주

 

kb금융 다음으로 카카오뱅크 지분율이 높은 한국금융지주는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4.67%가량 갖고 있어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금융지주는 금융투자부터 저축은행, 벤처투자, 여신전문업 및 헤지펀드와 같은 금융업 전만의 영역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한국금융지주는 한국투자저축은행부터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캐피탈, 한국투자부동산과 같은 투자금융계열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44%가량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은 26%가량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당기순이익 역시 24%가량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채권평가이익의 감소로 인해 운용수익이 감소하여 일회성 충당금 적립이 늘어나 매출액을 제외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충당금 부담을 제외한다면 양호한 실적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4. 넷마블

넷마블 역시 카카오 뱅크 지분을 갖고있어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보고있습니다. 넷마블의 카카오뱅크 지분율을 3.74%로 나름 높은 지분을 갖고 있으며 이에 카뱅 상장 이후 수혜를 볼 수도 있을 것이라 내다보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국내 대표적인 게임 기업 중 하나라 할 수 있으며 모두의 마블부터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 길들이기와 같은 게임을 개발하였으며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내에서도 넷마블의 게임들은 매번 높은 순위에 랭크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에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부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보다 다양한 장르의 게임 출시와 다변화된 ip를 확보하고 있어 게임 관련 기업 중 주목받는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5. 예스24

온라인 서점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예스24. 국내 최초로 온라인 서점인 웹폭스 서비스를 개시하였고 상장 이후에는 지금의 예스24로 회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한 웹폭스가 이제는 음반 판매는 물론 dvd와 같은 멀티미디어군 상품군을 판매하는 ent사업부문과 웹소설, 코믹과 같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디지털 사업부문까지도 추가하여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조금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듣는 책 시장이 들어오면서 읽는 책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져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끼쳤다는 의견도 있지만 아직까지도 온라인 서점 1위라는 왕좌에 앉아있는 예스 24입니다. 예스24 역시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1.87%가량 보유하고 있어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6. 드림시큐리티

 

카카오뱅크 관련주 중 매번 거론되는 드림시큐리티입니다. 드림시큐리티는 카카오 뱅크에 소량의 지분도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드림시큐리티는 카카오 뱅크 보안솔루션을 공급하는 회사로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카뱅의 보안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어 카뱅 상장 이후 어느 정도 수혜를 볼 수는 있겠으나 지분이 없는 경우에는 지분이 있는 기업들보다 수혜의 폭이 적거나 없을 수 있으며 만일 수혜를 본다 하더라도 주가가 오르는 데는 상당히 제한적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도 현재 시장 흐름상 조그만 연관이 있다 싶으면 오르는 추세이기에 드림시큐리티 역시 카뱅 상장 이후의 동향을 지켜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글은 절대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는 개인의 선택으로 이뤄진 것이기에 신중한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