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기자의 초읽기/주식

태양광 관련주 8종목 현황 정리

by 초읽기 2021. 5. 13.
반응형

태양광에너지란 태양의 빛을 에너지를 광전효과를 통해 전기에너지로 바꿔주는 태양전지를 이용한 에너지를 말하는데 태양광 에너지는 발전과정에서 공해가 발생하지 않아 상당히 친환경적이라 할 수 있으며 필요한 전기량의 생산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과 사용 가능한 에너지의 크기가 상당히 커 미래의 주 에너지 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도 신재생 에너지 정책에 힘입어 태양광에너지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태양관 관련주들로는 신성이엔지, 윌링스, SDN, 현대에너지솔루션, 한화솔루션, 에스에너지, 유니테스트, OCI가 있습니다.

 

 

21.10.29일 기준 5개 종목이 추가되었습니다. 매커스, 혜인, 코미코, 다원시스, 에스에너지

 

함께보면 좋은 글

2차 전지 관련주 10 종목

탄소배출권 관련주 10 종목

그린 뉴딜 관련주 9 종목 정리

 

 

태양광 관련주

1. 신성이엔지

신성이엔지는 태양열 발전 사업을 하고 있으며 총 2개 부문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태양열 발전부문과 기타 사업부문이 있는데 태양열 발전 사업부문에서는 단결정 태양전지와 다결정 태양전지를 포함한 태양 전지, 태양광 모듈과 시스템을 제조하고 있는 신성이엔지입니다.

 

신성이엔지에서는 저번 달 재생에너지 전문 전시회에서 고출력 태양광 모듈과 양면 발전 태양광 모듈 및 다양한 환경에서도 발전이 가능한 고내구성 친환경 제품을 선보인 바 있으며 태양전지를 반으로 잘라서 연결한 태양광 모듈의 경우 21.4%의 효율과 최대 555W의 고출력을 선보였습니다. 태양열 발전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신성이엔지 역시 태양광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2. 윌링스

윌링스는 태양광 인버터와 유도가열 인버터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전력 변환 기술을 기반으로 태양광 인버터와 ESS용 PCS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발전 EPC 사업을 별도로 진행하는 등 다변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윌링스입니다.

 

작년 윌링스는 국책과제 중 하나인 에너지기술 개발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윌링스에 2024년까지 정부출연금 총 73억 원이 투입되고 윌링스에는 21억 원 규모의 사업비가 배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윌링스는 1MW급 대용량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서 40~50% 수준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시장 내 경쟁력을 굳건하게 확보하고 있기도 합니다.

 

3. SDN

SDN은 태양광 사업과 엔진과 조선사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이에 SDN은 2개 부문을 통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부문에서는 태양광 패널과 비정질 박막 모듈을 입힌 헤테로 구조체, 트래커, 배전반, 감시와 제어 시스템 그리고 태양열 발전소 엔지니어링을 제조하고 있으며 엔진과 조선 사업부문에서는 어선과 레저보트에 사용되는 4 행정 선회기 모터 관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선외기 부문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번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으로 태양광 관련 수주도 증가하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에 SDN 역시 태양관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4. 현대에너지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은 태양광 셀, 모듈 및 태양광발전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태양광 모듈 판매 비중에 전체 매출의 약 90%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8년 5월에는 계열회사인 현대 힘스로부터 제어시스템 사업부문을 인수하여 인버터 및 ESS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해외시장의 태양광 설치량 확대와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 신규 모듈공장의 가동 효과 등으로 외형성장이 기대되는 현대에너지솔루션입니다.

 

5.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에서도 태양광 모듈 및 셀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은 총 다섯 개 부문을 통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태양광 부문에서는 주로 태양광 모듈 및 셀의 제조와 판매를 하고 있으며 가공부문에서는 자동차 부품은 물론 태양광 소재 제품들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사업부문 외에도 원료부문과 유통부문, 기타 부문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한화솔루션입니다. 현재 태양광 부문은 셀 생산규모 기준 세계 1위의 한화솔루션입니다.

 

6. 에스에너지

에스에너지 역시 태양광 발전 사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표준 모듈과 건물 일체형 태양광 모듈, 특수 태양광 모듈을 포함한 태양광 모듈과 웨이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와 정부, 공공기관 등에 에너지 장비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에스에너지입니다. 현재 호주 태양광발전사업과 국내 태백 및 삼천 태양광발전설비 등 지속적인 수주 증가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7. 유니테스트

유니테스트는 메모리 번인 테스터와 SSD 테스터를 주력으로 공급하는 후공정 테스트 장비 업체입니다. 유니테스트에서는 반도체 후공정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메모리 모듈 테스터 및 메모리 컴포넌트 테스터를 국내 업계 최초로 개발 완료 및 상용화하여 반도체 장비의 국산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니테스트에서는 기존의 SI태양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보다 저렴하면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을 이용한 신규의 태양전지를 개발 중에 있어 유니테스트 역시 태양광 관련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8. OCI

OCI는 기초 화학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총 네 개 부문을 통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베이식 케미컬 부문에서는 태양전지에서 빛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폴리실리콘을 제조 및 판매를 하여 영위하고 있습니다. 네 개의 사업부문 중 에너지 솔루션 부문에서는 열병합 발전 그리고 태양광 발전을 영위하고 있어 OCI 역시 태양관 관련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9. 매커스

매커스 주식회사는 주로 비메모리 반도체 제품의 도매업에 종사하는 기업입니다. 프로그램 가능 논리소자, 아날로그 집적회로의 기술 운영과 지원 제공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대리점을 통해 증폭기부터 태양광 가독성 액정 디스플레이, 조명모듈, 방송 연결성, 자동차 집적회로 등과 같은 비 메모리 반도체 제품을 수입,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방산업의 호조에 따른 PLD 반도체의 수요 증가와 주요 자회사인 매커스 인베스트먼트의 양호한 성장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크게 확대되었고 전방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성장 둔화가 예싱되긴 하나 비대면 경제 활성화에 따른 비메모리 수요 확대와 자회사의 투자사업 성장 등으로 매출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 매커스입니다. 

 

 

 

10. 혜인

혜인은 건설과 토목공사 장비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휠로더, 트랙 로더, 굴삭기, 불도저, 도로 파쇄기, 진동 롤러, 모터 그레이더 등과 같은 건설장비와 중장비 쪽으로는 육상 발전기와 해양 발전기, 산업엔진 등과 같은 엔진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EREX, ATLAS COPCO, JUNGHEINRICH, MCF, KRESS 등의 브랜드 산업장비도 제공하고 있는 혜인입니다.

 

이처럼 토목공사 장비를 제공해줌과 동시에 창고 임대사업과 광산업, 태양광 발전소 사업, 매립사업, 고철수거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중고 장비의 유지관리와 판매 서비스까지도 제공하고 있는 혜인입니다. 태양광 발전소 사업도 하고 있기에 혜인 역시도 태양관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11. 코미코

코미코 (주)미코로부터 13년 8월 물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는 주로 반도체 정밀부품과 액정 디스플레이, 태양광의 정밀세정과 코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세정 및 코팅 시장에서는 국내 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바 시장 내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코미코입니다. 반도체 공정의 미세화 추세 및 수율 개선 중요성에 따른 세정과 코팅의 수요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어 해외법인의 견조한 성장 등으로 외형 신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12. 다원시스

다원시스 주식회사는 특수 전원장치와 전자유도 가열장치를 제조 및 판매할 목적으로 96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 총 5개 종류의 제품을 제공하고 습니다. 고전압 고전류 전원장치를 포함한 핵융합 전원장치와 저온 플라스마 탈황장치, 대기 플라즈마 전원장치, 플라즈마 토치 전원장치를 포함한 플라즈마 전원장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랫 패널 디스플레이, 표면 개질, 친환경 분야에 사용되는 상압 플라즈마 전원장치와 태양광 화학기상 증착 전원장치, 화학기상증착 반응 기용 정류기까지 총 5개 종류의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3. 에스에너지

에스에너지주 주식회사는 태양광 발전 사업에 종사하는 기업입니다. 에스에너지는 표준 모듈과 건물 일체형 태양광 모듈, 특수 태양광 모듈을 포함한 태양광 모듈, 웨이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설립에서부터 발전소 설립에 필요한 태양광모듈 납품과 발전소 설치 후 O&M 사업과 일련의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에스에너지입니다.

 

태백/삼척 지역의 발전소와 수상 발전소, 미국 모하비 사막 발전소, HSG성동조선 등 지속적인 태양광 사업 수주와 자회사 에스파워의 해외시장 진출 등으로 외형 회복이 전망되는 에스에너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