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기자의 초읽기/비트코인

비트코인 종류와 고르는 법은?

by 초읽기 2021. 4. 23.
반응형

비트코인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가상화폐에 대해 조금 알고 계셔야 합니다. 가상화폐=비트코인이지만 이 비트코인은 가상화폐 중 한 가지 항목을 말하며 비트코인을 제외한 리플, 이더리움, 스텔라루멘과 같은 코인들을 알트코인이라고 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자면 비트코인='가상화폐 항목 중 1가지'이며 비트코인이 아닌 다른 이름을 갖고 있는 코인. 리플과 이더리움과 같은 코인들을 알트코인이라고 합니다.

어찌 됐건 많은 분들이 수많은 코인을 비트코인이라 묶어 알고 계신데 비트코인 종류도 상당히 많습니다. 시총 순위별로 나열해보자면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에이다, 에이다, 도지코인(주의), 폴카닷, 라이트코인, 비트코인캐시, 체인링크, 비체인, usd코인, 스텔라루멘 등이 있습니다. 

 

 

 

비트코인 종류

 

 

 

 

 

 

 

 

1. 비트코인

시가총액 1142조2970억원의 비트코인. 거래량 역시 리플 다음으로 거래량이 많은 가상화폐 중 하나입니다.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코인 붐을 일으킨 가상화폐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코인입니다. 얼마 전 비트코인 1개당 8,000만 원선을 뚫고 올라갔었으나 지금은 1개당 6,000만 원까지 떨어진 비트코인입니다. 많은 이들이 조정 단계라 보고 있으며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진 지금도 활발한 거래량을 보이고 있는 코인입니다.

 

2. 이더리움

알트코인 중 대장이라 할 수 있는 이더리움.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은 320조8203억원으로 시총 2위의 코인입니다. 이더리움은 러시아계 캐나다인 비탈릭 부테린이 15년도 7월 30일에 도입한 가상자산이며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채굴형 코인 중 하나로 최대 발생 수량은 무제한으로 설정되어 있는 코인입니다.

 

3. 리플

수많은 비트코인 종류 중 거래량이 가장 많은 코인인 리플 역시 알트코인 중 하나입니다. 시가총액은 68조에 달하며 거래량 역시 비트코인을 넘어선지 오래입니다. 리플은 09년 1월 리플 랩스에서 은행 간 이체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으며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암호화 기술과 해시를 이용한 proof of work의 방식으로 가상자산 최초로 1,000억 개가 발행된 코인입니다.

 

 

 

 

 

4. 에이다

에이다의 시총은 43조원으로 6번째로 높은 시총입니다. 거래량 역시 상당히 높은 코인 중 하나입니다. 에이다의 개발자는 찰스 호스킨스이며 최근 ama를 통해 에이다의 건재함을 다시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찰스 호스킨스는 현재 시총 2위의 이더리움 ceo이기도 했습니다). 에이다 코인의 발행량은 450억 개로 제한되어 있지만 이더리움의 개발자가 만든 코인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코인으로 많은 이들에게 다가가는 코인이기도 합니다.

 

5. 도지코인(주의)

시가총액 43조 9700억 원으로 시총 7위에 있는 도지코인. 다른 코인들과 다르게 어떠한 목표를 갖고 만들어진 코인이라기보다는 암호화폐 시장의 열풍을 풍자하고자 만들어낸 장난식 화폐입니다. 이런 화폐에 일론 머스크가 기름을 들이부어 거래량이 폭등하는 이슈도 있었는데요. 아직까지도 주의를 필요로 하는 코인으로 분류되어 있기에 저 역시 좋게 바라보는 코인은 아닙니다. 어찌 됐건 거래량도 현재 리플을 넘어서 있으며 시총 역시 상당히 높게 되어있습니다. 그래도 도지 코인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것은 공급 정책이 무제한으로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6. polkadot

폴카닷의 시총은 38조 원으로 도지 코인 다음 순위인 8위에 위치해 있는 코인입니다. 확장 가능한 이종 멀티 체인인 폴카닷은 사용자가 자신의 신원 인증과 데이터에 대한 완전환 소유권을 갖고 관리할 수 있는 탈중앙화 된 웹 3를 구준하고자 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코인이며 17년 6월 스위스 주크에서 설립된 웹3 재단에 의해 개발된 코인입니다.

 

 

 

 

 

7. 라이트코인

시총 19조 9790억 원으로 시총 10위에 있는 라이트코인. 수많은 암호화폐들 세 번째로 만들어진 암호화폐입니다. 아마도 비트코인> 이더리움 그다음에 만들어진 코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페이팔부터 아타리, travala 등 많은 파트너사를 가지고 있으며 코인 유명 투자자들로부터 신뢰까지 두터운 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코인은 전 구글 직원인 찰스 리가 개발한 가상자산 중 하나로 기술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는 비트코인과 흡사하여 알트코인중에서 나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코인입니다.

 

8. 비트코인캐시

이름답게 비트코인으로부터 분할되어 나온 암호화폐입니다. 비트코인 캐시 역시 기술구조가 비트코인과 매우 비슷하지만 비트코인의 블록이 1mb로 제한돼있는 반면에 비트코인 캐시는 8mb까지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는 뚜렷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과 개인 간에 직접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p2p 화폐이기도 하여 비트코인과 달리 수 초 내에 거래가 가능하며 수수료 역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 비트코인 종류 중 하나입니다.

 

9. 체인링크

체인링크의 시총은 17조 5400억 원으로 12위에 있습니다. 체인링크는 최초의 탈중앙형 오라클 서비스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코인이며 단순히 블록체인 내의 정보를 관리하는 것을 넘어 실물 세계와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체인링크의 총발행량은 10억 개이며 현재 유통되고 있는 물량으로는 4억 개입니다. 체인링크는 발행 주체가 있다는 것 때문에 현재의 가치가 장기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낮다 보고 있는 코인입니다.

 

 

 

 

 

 

 

 

 

10. 비체인

시총 16조 8000억 원인 비체인. 시총 13위에 있으며 현재 30개 이상의 기업에 물류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비체인입니다. 시총은 높지만 코인당 금액이 낮아 스캠 코인이라 오해를 사는 코인이기도 하지만 스캠코인 여부를 판단하는 코인 스캠 사이트에서의 비체인의 점수는 7.35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10점 만점으로 보이며 점수가 높으며 높을수록 스캠 코인이 아닐 확률이 높은 코인입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경우 전부 8점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11. 스텔라루멘

14년 7월에 최초 발행된 스텔라루멘. 스텔라루멘의 시총은 12조 6700억원으로 시총 15위에 있습니다. 스텔라루멘은 리플에서 하드포크 된 코인이며 리플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많이 알려져 있는 스텔라루멘입니다. 스텔라루멘의 개발 목적은 해외송금 시 입력해야 되는 것들이 상당히 많고 기간 또한 오래 걸려야 된다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모든 국가들의 금융 시스템이 함께 작동하는 것을 비전으로 만들어진 코인입니다. 코인 스캠 사이트 내에서도 7.38의 점수로 높은 점수가 매겨져 있습니다.

 

 

 

이처럼 비트코인 종류는 상당히 많은데요. 이밖에도 쎄타 토큰, filecoin, 트론, 모네로, 네오, 이오스, 아이오타, 비트코인 에스브이, 비트토렌트, 크립토 닷컴 체인, 코스모스, 오케이코인과 같은 코인들이 있습니다. 물론 오늘 소개해드린 코인 외에도 몇백 개가 넘는 코인들이 있습니다. 앞서 글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알트코인들을 비트코인 종류라 설명드린 점 양해 부탁드리며 위의 나열 순서는 단순 시총 순서로 나열하였습니다.

 

 

 

비트코인 고르는 법

비트코인 고르는법은 주식과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봐야 할 것은 해당 코인의 최종 목적을 보는 게 중요하며 그 목적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진 개발자인지, 거래량은 많은지 시총 역시 높은지까지 따져봐야 될게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차트 역시 참고하여 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좋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여 차트를 봐야 하고 어떤 코인들을 골라야 하는지 비트코인 고르는법에 대해 머리 아파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저 역시 코인을 오래 해오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차트를 보거나 분석하여 뭔가를 사기에는 상당히 부족한 수준입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 전문 투자자들을 따라다닙니다. 참 쉽죠? 물론!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어떤 코인을 사서 수익을 많이 냈다더라 라는 말에 홀려 따라서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닌, 실제 자산운용사나 한 업계에서 상징적인 인물이라 할 수 있는 사람이 투자한 곳을 깊게 참고하는 것이죠. (캐시 우드, 창평 짜오, 크립토 업계의 거장 샘 해밀크 프링턴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그레이스케일 ( www.bybt.com )

 

저는 비트코인 고르는법을 한참 찾아보다 그레이스케일이라는곳을 알게되었습니다. 이걸 사면 좋다 저걸사면좋다라는 식에 비트코인 고르는법을 알려주는 것은 당연히 아니고! 약 50조 원을 다루고 있는 세계 최대 가상자산 전문 운용회사에서 어떤 코인들을 선택했는지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그레이스케일에서는 비트코인만 무려 65만여 개를 보유하고 있으며(비트코인만 현재 가격으로 한화로 약 40조 가량 됩니다.) 이더리움을 4만 개나 보유하고 있으며 이 외의 코인들도 상당히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비트코인, 이더리움 외의 다른 코인에 얼마나 어떻게 투자했는지 위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레이스케일에서 24시간 동안 항목별 거래량은 어땠으며 일주일, 한 달 거래량까지도 아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른 채로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위 사이트가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연히! 그레이스케일의 투자방향이 무조건 좋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절대로요. 가볍게 참고하시는 정도로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글은 절대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는 개인의 선택으로 이뤄진 것이기에 신중한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오기자의 초읽기 > 비트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트코인 종류, 메이저와 마이너  (0) 2021.04.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