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기자의 초읽기/주식

철강 관련주 테마 (포스코, 현대제철 등 7종목)

by 초읽기 2021. 5. 4.
반응형

침체되었던 경기가 조금씩 회복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철강산업의 회복세에 따른 글로벌 철강 수요 급증에 철광석 가격 급등 소식에 철강 관련주인 포스코, 현대제철, 문배철강, NI스틸, 세아베스틸, 고려제강, KG동부제철에 주목되고 있습니다..

 

 

철강 관련주 테마

 

 

 

 

 

철강은 산업의 쌀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와 건축, 가전, 해운 등 다양한 산업에 중간재로 활용된다 할 수 있는데요. 철강 제조방식은 두 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고로방식과 전기 방식으로 나누어 집니다. 먼저 고로는 용광로에서 철을 녹여 만드는 방법이며 대용량 설비를 이용하여 생산하므로 고려해야 할 조건이 상당히 많아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철강 제조방식 중 하나입니다. 주로 판재류를 주로 생산하며 차, 조선, 가전에 많이 사용되며 이를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고로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전기로는 전기를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켜 쇠를 녹이는 가열로를 뜻하는데 주로 스테인리스강과 도구가 등 특수한 용도에 사용하는 철강을 생산하게 됩니다. 고로 대비하여 적은 투자비용과 고려할 조건이 적어 생산 대응에 유리하다 할 수 있으며 동국제강과 한국철강 등이 전기로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철광석 가격의 급등으로 인해 글로벌 철강업체들의 수익성이 악화되었으며 설상가상으로 중국의 대량 생산 증가로 인해 국내 철강업체들은 힘든 해를 보내게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여기에 바이러스까지 확산되어 수요가 크게 줄어들었으며 상대적으로 강세였던 원재료 가격 등으로 제품, 원재료 스프레드 역시 악화되면서 국내 철강업체들은 대부분이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런데 현대 철강 업황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국들이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셧다운 했던 공장들을 다시 가동 한 덕분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은 2023년까지 46조원을, 프랑스는 136조 원을 들여 대규모 경제 복구 계획을 하고 있으며 독일은 매년 3조 6천억 원가량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세계 철강 협회는 한국의 철강 소비가 고정자산 투자 증가와 자동차의 생산 회복으로 인해 3.8%가량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으나 중국의 조강 생산 증가가 지속되고 있어 신경 쓰고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철강 관련주 8종목

 

 

 

1. POSCO(포스코)

68년도에 포항종합제철(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3월에 지금의 회사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포스코의 주요 생산 제품으로는 열연과 선재, 용융아연, 전기아연 및 스테인리스 스틸과 정기강판, 냉연, 후판 등이 있습니다. 포스코의 양대 제철소의 연간 조강 생산능력은 포항제철소에서 1500만 톤을 생산하고 있으며 광양제철소 1800만 톤 총 3,300만 톤에 이르는 생산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철강재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조강 생산능력 기준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제철 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포스코 역시 철강 관련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2. 현대제철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 중 하나인 제철업체입니다. 주력 분야로는 자동차 및 선박용 판재류와 국내에서 유일하게 철도 레일용 철강재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현대제철은 현대차에 차량용 강판을 공급하는 국내 2위의 철강회사이기도 하며 봉형강 제품과 열연강판, 후판, 냉연강판 등의 판재류와 강관 등 철강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포스코에 이어 철강시장에서 2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현대제철입니다. 현대제철 역시 철광 관련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3. 문배철강

문배철강의 주요 사업으로는 비철 및 철강 형강류 제조와 임가공 및 내연 열연 철강재 판매입니다. 1975년 포스코의 정식 판매점 체제를 운영함에 따라 포스코의 지정 판매점으로 선정되어 지금까지도 건실하게 성장하고 있는 문배철강입니다. 포스코의 판매점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여 다수의 고정거래처까지 확보하고 있으며 1990년대 광양공장과 시화공장에 SSC를 완공하여 판재류 제조 및 가공업체로의 사업 확대로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문배철강 역시 철강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4. NI스틸

1972년 12월에 철강재의 제조 및 판매, 임가공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동작구에 위치해 있으며 포항과 당진, 광양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축용 조립식 빔과 반채움 pc 트러스보강재 합성보, 하이브리드 합성보 등 다수의 특허를 등록하는 등 안정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인 Sheet Pile은 조달청 입찰을 통한 건설교통부 및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수많은 수요기관에 납품하고 있으며 U-RIB의 경우 국내 유일한 단일공장 내 일괄 생산되는 체제를 완비한 엔아이스틸입니다. NI스틸 역시 철강 관련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5. 세아베스틸

1937년 관동 기계제작소를 설립한 후 1955년 2월 법인 전환한 대한 중기 공업을 모태로 한 국내 기계 공업의 선도업체입니다. 58년도에 소형 압연공장과 64년도에 철도차륜 공장을 각각 준공하였고 74년도에는 30톤 규모의 전기로 및 대형압연공장을 준공하였습니다. 본격적인 철강 생산은 81년도에 40톤 전기로를 준공한 뒤부터 특수강을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세아베스틸은 81년도부터 탄소강 및 합금강의 기술력을 쌓아왔으며 종속기업인 세아창원특수강은 스테인리스 선재 및 봉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두 기업이 과점직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에 세아베스틸 역시 철강 관련주로 보고 있습니다.

 

 

6. 고려제강

철강 관련주 중 하나인 고려제강은 국내외 와이어로프와 경강선 등의 특수선재 제품의 생산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와이어로프 및 강연선, PC강선 등 제품을 자동차산업과 광산, 선박 어업 및 기계업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자동차와 선박, 엘리베이터용, 통신, 고압 지지 등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출에서는 선재가 72%가량 차지하고 있으며 로프에서 40%, 기타 부문에서 6.8%가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7. KG동부제철

KG동부제철에서는 철강재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철강 관련주로 분류된대에는 KG동부제철에서 열연강판과 냉연강판, 아연도강판, 갈라 강판과 석도 간판 등의 판재류와 강관, 형관, PEB 등을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고 있어 철강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종속기업으로는 항만시설 운영업체인 케이지지엔에스가 있으며 부동산 임대업 체인 DB사모부동산투자신탁 그리고 다수의 해외 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