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기자의 초읽기/주식

친환경 관련주 국내 8개 기업

by 초읽기 2021. 4. 21.
반응형

며칠 전부터 친환경 관련주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물론 예전부터 친환경에너지 관련 기업들은 매 년 주목을 받아왔지만 이번에는 그 동향이 조금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내일이면 열리는 기후정상회의에 있을 친환경 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영향을 주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에 친환경 관련주들로 꼽히는 기업들로는 한화솔루션, 주성엔지니어링, SDN, 씨에스윈드, 유니슨, 동국S&C, OCI, 에코바이오와 같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해당 기업들에 대해 좀 더 깊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 관련주 국내 8개 기업

1. 한화솔루션

 

친환경 관련주에서 한화솔루션은 빼놓을 수 없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한화솔루션의 한화큐셀에서는 태양광사업을 하고 있는데 태양광 역시 친환경 에너지 중 하나로 크게 분류되고 있기에 한화솔루션 역시 친환경 관련주로 분류하여 볼 수 있겠습니다. 단순히 태양광을 다루고있다하여 분류했다기보다는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제품 기술력은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미국은 물론 영국과 독일에서 태양광 모듈 1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태양관 관련 기술력은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 중 하나로 분류되고 있는 수소. 한화솔루션에서는 수소기술연구센터까지 만들면서 수소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다시 한번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주성엔지니어링

주성엔지니어링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는 물론 신재생에너지와 LED, OLED 제조장비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한 목적으로 93년도 4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50%가량 감소하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로 전환되었지만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고객사의 투자 지연과 감소에 따른 영향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소형 TFT레이어에 대한 확대와 장비의 다각화로 디스플레이 사업부문의 매출 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으며 태양전지 또한 주력제품으로 만들고 있어 주성엔지니어링 역시 친환경 관련주로 분류하여 볼 수 있겠습니다.

 

 

3. SDN

SDN의 경우 보트에 필요로 하는 선외기를 판매할 목적으로 94년도에 설립되었으며 이에 국내 선외기 시장 점유율 역시 우위를 차지하고 사업 확장을 하고자 2004년부터 한국 신재생에너지연구원을 설립하여 태양광 시장을 개척하여 시스템엔지니어링의 선두권 업체로까지 성장한 기술력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SDN에서는 동유럽 최대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고있어 지속적으로 야기되고 있는 친환경 에너지 시장에서의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에너지원인 태양광시장을 개척한 SDN 역시 친환경 관련주로 분류하였습니다.

 

 

4. 씨에스윈드

 

씨에스윈드는 06년도에 설립하였으며 풍력발전 설비 및 제조 관련 기술개발, 강구조물 제작 및 설치, 풍력발전 관련 컨설팅 및 지원 서비스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풍력발전기를 높은 곳에 설치할 수 있게 돕는 풍력발전 타워와 풍력발전 타워용 알루미늄 플랫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씨에스윈드는 중국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풍력타워 시장 점유율 16%가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고객사로는 베스타스, 지멘스 가메사, GE가 있습니다. 현재 중국 내에서는 풍력타워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는데 이에 CAPA도 증설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풍력타워는 친환경 에너지원의 하나로서 씨에스윈드 역시 친환경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5. 유니슨

씨에스윈드는 풍력발전 관련 설비와 풍력발전 관련 컨설팅을 하는 회사라면 유니슨은 풍력발전 사업을 직접적으로 하고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풍력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원 중 발전 단가부터 효율성 측면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에너지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규모의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풍력발전단지의 유지보수까지 하고 있습니다. 유니슨은 영덕풍력발전단지와 강원풍력발전단지와 같은 국내 최초라 할 수 있고 국내 최대 규모라 할 수 있는 상업용 풍력발전단지까지 조성하였습니다. 이에 유니슨 역시 친환경 관련주로 볼 수 있겠습니다.

 

 

6. 동국S&C

동국S&C는 풍력, 구조재, 금속, 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국S&C에서는 주력으로 풍력발전기용 WIND TOWER의 판매로 이익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기존 수요는 물론 신규 수요에 원활하게 대응하며 해상풍력과 더불어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제품별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2%가량 감소하긴 하였지만 영업이익은 8%가량 증가하였으며 당기순이은 14%가량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매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철강과 신재생에너지 부문의 부진에 의해 하락하였지만 수출비용의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은 조금 증가하였습니다. 앞으로 국내뿐만이 아닌 세계 해상풍력시장은 2030년도까지 연간 16%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동국 S&C 역시 친환경 관련주로 보고 있습니다.

 

 

7. OCI

 

OCI는 특수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59년도에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당시동양제철화학으로 설립하였으며 지금은 OCI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OCI는 카본 케미컬부터 베이식 케미컬, 에너지 솔루션의 사업부문이 있으며 18년도 7월에는 바이오사업본부를 신설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OCI가 친환경 관련주로 분류된 이유는 OCI 사업부문 중 베이직케미컬과 에너지 솔루션 때문에 친환경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사업부문 베이직케미컬에서는 폴실리콘이라는 제품을 만들어내는데 폴실리콘은 태양광 산업의 핵심소재라 할 수 있으며 에너지 솔루션 사업부문의 OCI의 태양광 발전 사업은 미국 텍사스주에 총 507MW의 대규모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수주하면서 태양광발전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100MW 이상의 태양광 발전소 건설 및 운영으로 사업 영역 전반에 걸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8. 에코바이오

에코바이오의 주력 사업으로는 바이오 황과 바이오가스 그리고 매립가스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될 건 바이오가스 사업과 매립가스입니다. 먼저, 바이오가스사업 부문은, 바이오가스 일부를 추출하여 신재생에너지인 수소를 생산하여 수소차에 공급하는 사업이라 할 수 있는데요. 바이오가스의 원료는 일반 쓰레기부터 음식물쓰레기 그리고 분료가 원료로 사용되고 있어 친환경업체임과 동시에 친환경 관련주로 분류하여 볼 수 있겠습니다.

 

매립가스 사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폐기물을 땅에 묻었을 때 일정 기간이 지나면 메탄가스부터 이산화탄소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바이오가스로 변환시켜 수소를 생산하는 원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에코바이오는 매립지가스를 정제한 후 수소를 생산하여 수소차에 충전하는 상암 수소 스테이션을 2017년도부터 운영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해당 글은 절대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는 개인의 선택으로 이뤄진 것이기에 신중한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