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인테리어

벽지 페인트 셀프로 하는법

by 초읽기 2020. 4. 22.
반응형

인테리어 일을 하기 이전에 전세로 들어간 집 전체를 셀프로 페인트칠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기억과 인테리어 일을 하면서 습득한 내용으로 전달드리도록하겠습니다. 벽지 페인트 셀프로 하고자 한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벽지 페인트 셀프로 하는법 첫 번째, 준비물 (클릭시 제품별로 이동됨)

마스킹테이프

마스킹테이프는 면적이 최대한 넓은걸로 준비를 하세요. 작은건 크게 쓸곳이 없더라고요. 사용 방법으로는 천장과 벽이 맞닿는 모서리에 붙이거나 걸레받이와 벽지가 맞닿는 곳에 붙입니다. 마스킹테이프도 붙이는방법이 있는이 붙이는 방법은 유튜브를 참고시는게 더 편하실꺼에요.

 

 

 

커버링테이프

벽지 페인트 할 때 바닥은 물론 천장으로 페이트가 사방팔방 튑니다. 티비는물론 냉장고, 식탁 등등 가구 여기저기에 튑니다. 롤러질를 쌔게 하다보면 롤러가 돌면서 먹은 페인트를 뱉는데 그때 많이 튑니다. 커버링테이프도 필수.

 

 

 

페인트롤러 그리고 페인트 담을 통

페인트 롤러는 6~7호 1개, 9호사이즈의 롤러1개만 있으면 됩니다. 물론 다양한 색상으로 벽지 페인트를 바르길 원하신다면 색상별로 준비를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롤러는 비싸봤자 2천원이라 여러개 구매 해두셔도 좋습니다.

위 2개가 기본 롤러이고 모서리용 롤러가 따로 있습니다.

세모모양의 붓?? 이라고 해야 될까요. 다리미같이 생긴 페인트 공구가 하나 있는데 모서리를 칠하기엔 이만한게 없습니다.

 

그리고 마스킹테이프 근처만 굴릴 수 있는 손가락보다 조금 안되는 사이즈의 롤러도 있는데 그거까지 준비를 해두시면 좋습니다.

 

 

 

붓은 준비만 해두세요.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페인트를 전문으로 하시는분들이라면 모를까 초보분들은 붓을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붓으로 벽지 페인트를 칠하게 될 경우 붓 자국이 남으며 뭉침현상이 벽지에 뭍어날 수 있으니 붓은 최대한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보양재

보양재라고 별거 없습니다. 공사하기 1~2일전쯤 박스 부지런히 모아두세요.

커버링테이프로 바닥을 모두 덮어도 되긴 하나 잘 찢어지고 펄럭여서 상당히 귀찮으니 박스 많이 구해서 바닥재 보호용으로 덮어두셔도 벽지 페인트 칠하는데 문제 하나도 없습니다. 지금 칠하는 곳 바닥만 깔면돼서 많이도 필요 없습니다. 큰 박스 3~5개면 됩니다.

 

 

페인트,

저는 벤자민무어페인트로 벽지 페인트 했습니다. kcc나 노루와 같은 브랜드의 페인트도 있긴했는데 제가 할 당시에는 kcc나 노루의 친환경페인트가 벤자민무어페인트보다 많이 부족하다라는 평이 좀 많았어서 벤자민무어 페인트로 했습니다.

페인트를 구매 하기 전에 벽지 페인트 칠할곳의 면적을 알아야 하는데 이는 어려운게 아니니 부지런히 사이즈 재서 페인트가게에 전달하거나 인터넷 구매시 칠하는 면적을 합한 사이즈를 입력하면 용량까지 다 계산돼서 나옵니다.

 

벽지 페인트의 경우 최소 두 번은 칠하는게 좋으니 두 번 칠하는 것 까지 고려해서 주문하시면 됩니다. 아차,

 

페인트 인터넷으로 구매시 1~2일정도 시간이 소요되는데 화이트컬러의 페인트라면 괜찮은데 다른 색상의 페인트라면 사용 이전에 충분히 섞어서 사용하셔야 좋습니다.

 

마스킹테이프, 커버링테이프, 페인트롤러, 붓, 보양재, 페인트통, 페인트만 있으면 준비물은 끝입니다. 


벽지 페인트 셀프로 하는법 두 번째, 순서

 

마스킹테이프 벽지 페인트 셀프의 시작,

저같은 경우 쓰리룸의 빌라를 혼자 다 칠했는데 대략..일주일 정도 걸렸습니다. 천장은 손대지 않았고 벽만 칠했는데말이죠. 퇴근 후에 남는시간에 했어야 하기에 시간이 오래 걸린것도 있습니다. 그 중 가장많은 시간을 차지한게 마스킹테이프 붙이는 시간이였습니다.

 

벽과 천장이 맞닿는 몰딩에 마스킹 테이프, 걸레받이와 벽지가 맞닿는 부분에 마스킹테이프, 문 틀과 벽지가 맞닿는 부분에 또 마스킹테이프... 거실과 방 세개 그리고 문 틀까지 다 붙이는데만 하루 넘게 걸린걸로 기억합니다.

 

 

 

보양작업,

마스킹테이프를 걸레받이와 몰딩에 모두 붙였다면 커버링테이프로 가구들을 감싸주세요.

빈 집이라며 바닥에 페인트만 뭍지않게 조심하시면 되고 뭍어도 수성페인트라 물티슈로 닦으면 잘 닦입니다. 굳은 후에는 긁어내야되는데 잘 떨어지긴 하나 조금 귀찮습니다. 보양작업은 꼼꼼히

 

 

발라주세요,

엣지부분을 칠할때 붓은 최대한 쓰지 마시고 세모모양의 붓이나 작은 롤러로 칠해주시고 꼼꼼하게 발라주세요. 롤러에 페인트를 먹이고 슥슥 굴린다고 잘 칠해지는게 아닙니다 페인트는, 어느정도 힘을 주고 돌려야하는데 또 너무 쌔게 돌리면 롤러가 먹고있던 페인트를 사방팔방에 뱉게되니 적당한 힘 조절은 필수입니다.

힘을 주지 않으면 벽지 페인트는 잘 뭍어나질 않고, 쌔게 롤러를 굴리자니 천장은 물론 사방에 튀고.. 이래서 셀프가 힘들어요.

 

벽지 페인트의 경우 한번만 바르지 마시고 꼭 두번은 발라주셔야 좋습니다. 더더욱이 문양이나 색이 진한 색상의 벽지 위에 페인트를 칠하는경우라면....세번은 칠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벽지 페인트 셀프로 할만 합니다. 사람써서 하는것보다 당연히 당연히 저렴하고 원하는 색상으로 칠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긴 한데 몸이 정말 너무 힘들어요. 천장은 되도록 칠하지 않는게 정신건강은 물론 몸 건강에도 좋습니다. 벽지 페인트는 시간과 인내와 노력을 필요로 하는 심오한 작업이니 시작 전에 한번 더 생각 하고 움직이세요!

 

물론! 방 1개 2개정도 칠하는거는 어렵지 않습니다. 집 전체를 페인트칠 하실 생각이라면 정말 다시한번만 생각 해보세요.

반응형

'생활정보 >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일 종류 정리  (2) 2020.04.28
식물 인테리어 베스트 5  (0) 2020.04.24
1인가구 인테리어 여백의 미  (0) 2020.04.21
건식 화장실 단점  (0) 2020.04.20
화장실 인테리어 비용 아끼는 방법  (0) 2020.04.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