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뿐만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도 환경오염을 비롯한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키워드가 계속해서 언급되고 있는 영향도 있고 이에 맞게 하이브리드 자동차 그리고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정책들이 쏟아지면서 전기차의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지만 전기차충전소에 대한 부족 현상은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에 시장 흐름에 맞게 언젠가는 개선 될 전기차 충전소 부족 현상에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들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전기차충전소 관련주들로는 포스코 ICT, 원익홀딩스, 에스트래픽, 현대퓨처넷, GS, 현대차, 기아차, 알티캐스트, 피에스텍과 같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해당 기업들에 대해 조금 더 깊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1. 포스코ICT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전기차 충전소 관련 기업들을 정말 많지만 굵지 한 기업들은 몇 되지 않습니다. 그중에서도 포스코 ICT는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에 대장주라 할 수 있는데요. 포스코ICT는 국내 1호 전기차 충전사업자이기도 하며 현대차는 물론 BMW의 국내 전기차 충전소에 대한 설치 협력사로 선정될 정도로 기업의 기술력이 인정된 바 있습니다. 이에 전기차 충전소 시장에 다른 기업들과 다르게 자리를 선점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의 대장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익과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하긴 하였으나 당기순이익은 10%가량 감소하였지만 수주 증가로 인해 매출 증가를 기대해볼 수 있다 판단됩니다.
2. 원익홀딩스
피앤이솔루션은 대표적인 배터리 후공정 업체 중 하나였지만 작년 말에 원익홀딩스에서 피앤이솔루션을 인수하면서 합병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원익피앤이가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되었다 볼 수 있습니다. 피앤이솔루션의 경우 코스닥에 상장 된 배터리 장비를 다루는 기업 중 매출이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였습니다. 피앤이솔루션 매출의 80%가 배터리에서 나오는 매출이였지만 점점 낮아지만 배터리 후공정 분야의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수익률 확보가 어려워져 합병을 추진했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래도 역시 피앤이솔루션의 기존 고객사인 LG화학부터 삼성SDI, SK이노베이션과 같은 고객을 그대로 유지. 바톤을 그대로 이어받은 원익피앤이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3. 에스트래픽
에스트래픽은 13년 1월에 설립. 교통 관련 SI를 주요사업영역으로 하고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사업 역시 진행하고 있으며 민간 사업자 중 가장 많은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무려 1400대. 이마트 그리고 BGF리테일과 파트너쉽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보급하기도 하였습니다. 민간 사업자 중 가장 많은 충전소를 보급해서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되었을까요? 무론 그 영향도 없지는 않습니다만 SK의 인수설이 나오면서 주가는 성장세로 바뀌었으며 SK가 목표로 세운 2025년까지 전국에 100여개가 넘는 수소차 충전소 보급 사업얘기까지 더해지면서 SK의 수소차 충전소 보급과 더불어 에스트래픽 인수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4. 현대퓨처넷
현대퓨처넷의 설립은 92년도에 되었으며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 설립되었습니다. 해당 사업의 확장을 위해 중계유선사업과 종합유선방송사 인수합병을 시행하였으며 경영효율화를 위한 사업규모를 정비. MSO로서 체계를 갖춤과 동시에 02년 8월에 현대백화점 계열사로 편입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방송사업을 완전히 떼버리고 신 사업에 발일 들인 현대퓨처넷. 신규 사업으로 시작한 시장이 바로 전기차 충전소 사업입니다. 전기차 충전은 물론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봇을 이용한 미디어광고와 디지털헬스케어와 같은 사업들을 신규사업으로 검토하고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현대퓨처넷 역시 전기차 충전소로 뷴류되었습니다.
5. GS
GS는 LG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이며 GS의 자회사로는 GS에너지부터 GS리테일, GS칼텍스, GS스포츠와 글로벌, 이앤알이 있습니다. GS의 GS칼텍스로 인해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되었다 볼 수 있는데요. 전국 각지에 있는 GS칼텍스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소도 함께 설치하는 것은 물론 충전 속도의 개선 개발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GS 역시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라 볼 수 있겠습니다.
6. 현대 기아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에 전기차를 직접 만들어 내는 두 회사를 빼놓을 수 없겠죠. 현대차 그룹에서 얼마 전 전기차 충전소 관련 기사가 하나 나왔었죠. 브랜드까지 입힌 전기차 초고속 충전 브랜드 E-pit. 당장 이번 달 4월부터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약 18분 동안 80% 가까이를 충전할 수 있는 e-pit을 개소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달 4월에 전기차 충전소의 보급을 시작으로 앞으로의 충전소 확대가 상당히 기대된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에 현대차 그리고 기아차 역시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7. 알티캐스트
알티캐스트 역시 현대퓨처넷과 동일하게 전기차와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알티캐스트가 차지인의 지분을 16% 보유하며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하게 되었습니다. 차지인은 IPO 추진 중인 회사임과 동시에 차지인에서 자체 개발한 국내 유일의 충전 인프라 네트워크 기술까지 갖추고 있는 회사입니다. 또한 전가차의 충전소 구축과 관제시스템을 운영 거기에 충전 멤버십 서비스까지 도입하였으며 카셰어링 제공과 같은 충전에 필요로 하는 EV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이에 차지인에 16% 가까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알티캐스트가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8. 피에스텍
피에스텍은 57년도에 설립된 이후 90년도에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종속회사로는 피에스 파워가 있으며 전력기기 사업부문과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는 태양광발전사업과 전력 판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낮고 품질은 높은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판매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에 급송 충전기까지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어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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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은 종목 추천을 하는 글이 절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의 선택이며 책임 역시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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