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인테리어

인테리어 업체 고르는 방법

by 초읽기 2020. 4. 13.
반응형

지역별로 인테리어 업체는 정말 너무너무너무 많습니다. 정말 너무 많습니다. 이런 인테리어 업체들 중에 우리 집 인테리어를 믿고 맡길 수 있을 만한 인테리어업체를 찾기란 쉬운일이 아니죠? 참고로 저는 인테리어 관련 일을 5년정도 해왔고 제 사업체를 운영하기도 했었습니다. 일을 재미있게 하긴 했으나 크고 작은 사고들로 사업을 접고 다른일을 하고있네요. 제가 알려드리는 이야기는 정말 큰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첫 번째, 사업자등록증 확인

사업자등록증에 표기된 대표자의 이름과 일을 진행하고자 하는 분의 이름이 맞는지 확인 하셔야 합니다. 명의를 빌려서 운영하는곳도 있으니 이는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명의를 빌려서 하는 이유는 조금 후에..) 이를 확인하지 않고 공사를 진행하게되면 차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더라도 피해보상을 받기 어려우실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인테리어 업체들의 사업자를 확인해보시면 1500만원 이상의 공사는 할 수 없는 사업자들이 대부분 입니다.

1,500만원 이상의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 하려면 법적으로 '자본금 2억이 있어야 하고 건축관련기능사 자격증 소지자2명이 재직중이여야 합니다.' 이 조건이 충족 돼야지만 1500만원 이상의 공사를 진행할 수 있게 되는데 대부분이 이런 자격 조건을 갖추지 않고 1500만원 이하의 공사만 가능 한 사업자를 갖고 1500만원 짜리 이상의 공사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분명 잘못된 일이긴 하나 지역에 있는 인테리어 업체 10곳 중 7~8곳은 지키지 않고 사업체를 운영 해 나가고 있을겁니다. 

 

'자본금 2억과 관련자격증 소지자2명이 재직중' 이 조건을 갖추기 어려워 사업자를 빌려서 하는 곳이 많은 이유 중 하나 입니다. 빌리면 다행(?)인데 사업자도 없이 운영하는곳도 많으니 사업자등록증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 포트폴리오 확인

맡기고자 하는 곳에서 얼마나 많은 공사를 했는지는 포트폴리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포트폴리오 조차 구매 하여 자기가 한 것 처럼 홈페이지에 걸어두는 업체도 상당히 많습니다. 공사 완료 된 곳의 사진만 구매하여 걸어두는 경우도 많으며 인테리어 교육 해주는 곳에서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주는 곳도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만 보고 '와 공사 많이 했네' 생각하지 마시고 포트폴리오 같이 보면서 하나하나 여쭤보세요. 이건 어디 지역 어떤아파트이고 어떤 자재들이 쓰여졌고 공사 기간은 얼마나걸렸는지말이죠.

'오래돼서 기억이 잘 안나네요' 라고 말할수도 있긴 하나 제 경험상, 인테리어를 손 놓은지 얼추 8년정도 됐는데 아직도 예전 사진 볼 때마다 어디지역 어디아파트 어떤공사를 했는지 아직도 선명히 생각납니다. 잊어버릴수가 없어요.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물어봤는데 그냥 오래돼서 기억이 안난다 얼버무리면 의심해볼만 합니다. 물어보세요. 대화하시고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거르시면 됩니다. 업체는 많습니다.

 

 

 

세 번째, 다 된다고 한다.

인테리어 업체 미팅하러 갈때 클라이언트는 많은 자료를 준비해가는게 대부분 입니다. 타일은 어떤스타일로 할지 바닥은 어떤스타일로 하고 벽지, 싱크대 등등..다양한 자료를 준비해가서 보여주면 다 된다고 합니다. 이는 어떻게 해서라도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함입니다. 계약금 10%를 받기 전까지 영혼까지 털어서 다 된다고 하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계약금 10%정도를 받고 공사를 진행 하게 되면 초기에 받았던 견적보다 조금도 아니고 큰 폭으로 높아지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타일 이 스타일로 하면 이 단가로는 안되죠~ 바닥 헤링본으로 하면 평당 얼마 더 붙어요. 이 금액으로 어떻게돼요. 얼마 더 입금 해주셔야 합니다' 진짜 빈번합니다.

 

 

 

네 번째, 다 안된다고 한다

 

 

원하는 디자인이 있고 원하는 스타일이 있어서 요청을 하면 다 안된다고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타일은 이런식으로 깔아주시고 주방은 이런 스타일로 했으면 좋겠고 바닥은 이렇게 했으면 합니다. 라고 말하면 요즘 이런 타일 안쓴다 잘깨진다 내구성이 약하다, 주방은 이렇게 하면 불편하다, 실용성이 없다, 우리가 잘 하는 스타일이 있다 그대로 해라, 바닥도 요즘 이렇게 안하고 저렇게 한다 나만 믿어라.

이런 무대뽀업체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왜 안된다고 할까요? 해본적이 없어서입니다. 뭐 말만하면 다 안된다고 하는 업체들은 다른 업체들보다 거르기 훨씬 쉽겠죠? 그렇다고 다 된다고 하는 업체라고 안심하셔는 안되고 꼭! 의심 하셔야 합니다.

 

 

 

다섯 번째, 시안을 안준다.

이는 미팅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사 전에 공사 시안을 받아볼수 있을까요? 얘기를 하면 된다고 하는 업체들은 그대로 시안을 받아 보고 진행을 하면 되지만 '그런거 없다. 할줄 모른다' 라는 업체들은 되도록 거르시는게 좋습니다. 그게 왜 중요하냐면 내 집이 어떻게 완성되는지 미리 볼 수 있는건데 그걸 제공해주지 않는다뇨? 말로 충분히 내용을 주고받았다 하더라도 전달하는 사람과 받아들이는 사람의 차이로 디자인이 조금 어긋날수도 있는걸 공사 전 시안으로 최종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시안 만드는게 시간이 오래걸리긴 합니다. 저도 한참 일할때 급하게 공사 의뢰하시는분들 공사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공사는 꼭 공사 사고가 나고 만족도가 높지 못하더라고요. 저도 그랬고 조금만 찾아보시면 사전 미팅만 한달 이상 시간을 갖고 공사를 진행하고자 하는 인테리어 업체들이 많습니다.

 

 

인테리어 비용이 만원 이만원짜리도 아니고 최소 몇백만원씩 들어가는 공사인만큼 인테리어 업체를 고르실때는 여유있게 고르셔야 공사사고도 없고 만족할만한 디자인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공사업체 구하실때 시간적 여유를 두고 구하시는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촉박하다면 어쩔수 없지만요.

 

더 많은 인테리어 업체 고르는 방법들이 있지만 크게 생각나는게 없네요. 또 생각나는게 있으면 포스팅에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사는 신중히 하세요. 디자인도 충분히 보시고 발품 열심히 파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