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기자의 초읽기/주식

카카오 액면분할 기준일 및 전망

by 초읽기 2021. 3. 15.
반응형

글 순서

1. 액면분할이란?

2. 카카오 액면분할 기준일은?

3. 대표적인 액면분할 사례

4. 카카오 액면분할 이후 주가 전망은?


카카오가 2월 25일에 5:1 비율로 액면분할을 하겠다고 공개 개시하였죠? 그때부터 지금까지 액면분할만을 기다리는 분들이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이도 그럴 것이 한 주당 50만 원 가까이 되었던 카카오가 5:1 비율로 액면분할을 하게 될 경우 오늘 종가 기준 479,000원 이었던 주식을 한 주당 95,800원의 금액으로 매수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단지 이런 이유때문만이 아닌 카카오 액면분할로 인해 발행된 주식수의 양도 5배가량 늘어나게 되고 저렴해진 금액에 맞게 거래가 활성화되고 주가 상승에도 당연히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카카오 액면분할 기준일은 언제인지 액면분할은 무엇인지, 왜 하는 것인지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액면분할이란?"

액면분할이란 쉽게말해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 비율로 나눠 주식수를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만 원짜리 주식을 카카오 액면분할처럼 5:1 비율로 나눈다고 하면 1주에 만 원짜리였던 주식이 5개로 나누어지는 거라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될 경우 1 주당 2,000원이 되는 것이죠.

 

액면분할은 대부분 한 주당 가격이 높은 종목들에서 이루어지는데 종목당 금액이 높아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아 주식거래가 부진할 때 대부분 이루어집니다.

 

 

카카오 역시 한 주당 50만 원이라는 금액에 육박하여 일정기간 동안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아 거래량을 늘려 유동성을 좋게 하기 위해 액면분할을 결정한 걸로 보입니다.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될 건, 액면분할을 함으로써 1주당 금액은 낮아지지만 회사의 가치는 변함이 없다는 것이고 시가 총액 역시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2. 카카오 액면분할 기준일은?"

 

카카오 액면분할 기준일은 4월 15일입니다. 4월 15일 액면분할로 인한 매매정지 기간은 4월 12일 월요일부터 4월 14일 수요일까지고 신주권상장예정일은 4월 15일 입니다. 이때부터는 액면분할 된 금액으로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카카오 액면분할 전 주식을 보유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4월 9일 전까지 카카오 종목을 보유해두시면 됩니다.

 

 

 

 

"3. 대표적인 액면분할 사례는?"

삼성전자가 있습니다. 2018년 5월에 액면분할이 되었는데 이 전까지만 해도 삼성전자의 주가는 한 주당 260~70만 원이 오고 가던 때였습니다. 한 주당 금액이 높다 보니 거래량이 상당히 낮았으며 당연히 소액 투자자는 물론 개인 투자자들은 접근하기 어려운 종목으로 여겨지고 있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때 사둘걸, 저때 사둘걸 아쉬워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었습니다. 그렇게 삼성전자는 액면분할을 하였고 접근하기 어려웠던 삼성전자에 정말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종목을 사들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때의 삼성전자는 50:1로 액면분할을 하였고 한 주당 5만 원 초반대에 금액이 형성되었습니다.

 

액면분할 전 까지만 해도 삼성전자의 주주는 24만 명이었지만 액분 이후 150만 명까지 늘어났고 이렇게 소액 투자자들이 모이고 모여 5만 원에 시작했던 삼성전자의 주가는 현재 8만 원까지 치솟은 상태입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10만 원 가까이 다가가긴 했지만 근 몇 주동안 8만 원~8만 3천 원을 오가고 있습니다.

 

 

 

네이버 역시 액면분할을 진행하였습니다. 18년도 10월에 실시하였고 카카오 액면분할과 동일하게 5:1 비율로 액분을 실행하였습니다. 그때 당시 한 주당 70만 원이었던 주가가 액분 이후 14만 원대로 형성되었으며 그때부터 지금까지 활발한 거래량으로 인해 현재는 오늘 날짜 기준 종가가 383,000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애플 역시 액면분할을 하였죠? 애플은 지금까지 액분을 총 다섯 번이나 하였습니다. 자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애플은 전 세계 시총 2위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기업이라는 타이틀에 맞게 총 5번이나 액분을 하였습니다. 

 

 

 

 

"4. 카카오 액면분할 이후 주가 전망은?"

앞서 대표적인 액면분할 사례를 말씀드렸는데요. 삼성부터 네이버, 애플 모두 지금 결과적으로 봤을 때는 액분 이후에 주가가 상승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삼성 역시 액분 이후에 액분한 금액보다 주가가 더 떨어진, 4~5만 원대를 상당기간 횡보하였습니다. 5만 원가량으로 액분이 되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4만 원대의 주가로 상당기간 동안 머물러 있었던 적도 있습니다.

 

 

네이버도 마찬가지입니다. 카카오와 동일하게 5대 1로 액분이 되었는데 14만 원의 금액대에서 상당기간 머물러있었습니다.

 

롯데칠성과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액분하고 절반가량 떨어진 사례도 있기는 합니다. 물론 이게 전부 액분을 하고 나서 그렇게 됐다 보기엔 어렵고 그 당시의 시장 흐름의 영향이 더 크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시기가 그렇게 맞물렸을 뿐..

 

 

때문에 지금의 삼성과 네이버의 주가를 결과론적으로만 보고 액분은 호재다! 하여 득달같이 달려들어 무언가를 하기보다는 기업의 가치와 주식시장의 흐름을 파악하여 접근하는 게 더 맞지 않나 싶습니다. 따라서 카카오 액면분할 하나만을 놓고 달려드시는 것보다는 카카오의 기업 가치를 하나하나 따져본 후에 접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해당 글은 절대 종목을 추천한 것이 아닙니다. 투자 선택은 개인의 몫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