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기자의 초읽기/주식

조선업 관련주 7종목 (하이록코리아, 성광벤드 등)

by 초읽기 2021. 5. 3.
반응형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회복되는 흐름을 보이면서 저번 주부터 오늘까지도 조선업 관련주가 강세입니다. 이에 조선업 관련주로는 하이록코리아, 성광벤드, 인화정공, 현대중공업지주,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있습니다. 조금 더 깊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업 관련주 8종목 리스트업

1. 하이록코리아

-소개

  • 78년 3월에 설립된 계장용 피팅 및 밸브 모듈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하이록코리아는 조선기자재 기업 중 세계적인 기업이라 볼 수 있으며 이에 하이록코리아는 조선업 관련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본사는 부산 강서구에 위치해 있으며 주력 제품으로는 유압용 밸브와 초정밀 피팅으로 주 거래선은 선주사와 정유시설 및 플랜트와 발전시설의 시공사들이기도 합니다. 국내 계장용 피팅시장점유일을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은 물론 중국과 네덜란드 소재의 현지 판매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황

  • 발전설비 및 석유화학 피팅 수요는 증가하였으나 배관용과 기계장치용 밸브의 수요가 감소하였고 유압용 및 공압 배관용 피팅 수요까지 감소하여 전년대비 매출 규모는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당기순이익 역시 59% 정도 감소하였지만 영업이익은 8.4%가량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조선산업의 건조량 부진에도 경기 개선 및 반도체 산업의 호조와 국제유가상승에 따른 플랜트 산업의 투자 회복세 등으로 매출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2. 성광벤드

-소개

  • 성광벤드는 63년 2월 부산진구에 성광벤드공업사라는 회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80년도에는 법인으로 바꾸면서 회사명을 지금의 회사명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에 98년도에 벤처기업으로 선정, 2000년도에는 증자를 통해 자본금을 143억 원까지로 늘렸으며 2001년 스테인리스 제품 전문 공장인 녹산공장을 세웠고 그 해에 코스닥 시장에도 상장이 되었습니다. 지금의 성광벤드는 배관용 관이음쇠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조선업 관련주답게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과 삼성엔지니이렁, 삼성중공업, GS건성 등이 주요 매출처로 있습니다. 이에 성광벤드는 조선업 관련주들과 커플링으로 되어있어 성반벤드 역시 대표적인 조선업 관련주라 할 수 있겠습니다.

-현황

  • 성광벤드의 주력제품이라 할 수 있는 관이음쇠의 내수 판매 부진뿐만 아니라 북미 및 유럽 외의 기타 지역에서도 판매가 부진하여 전년대비 매출 규모는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은 약 10%가량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84% 감소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75억 가량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해양플랜트 부분은 해상운임의 상승과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및 LNG선 발주 등으로 인해 올해 내로 수주 회복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3. 인화정공

-소개

  • 인화정공은 99년 1월에 설립되었는데 선박 엔진의 케이스를 전문적으로 생산할 목적으로 생산되었습니다. 설립 초창기 당시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두산엔진의 협력업체로 등록된 바 있으며 협력업체로서 실리던 커버와 실린더 프레임 등을 생산하여 납품하기 시작했습니다. 03년도부터는 STX중공업에 베드 플레이트와 프레임박스를 공급하기 시작하였으며 현대중공업과 두산엔진에도 STX에 납품하던 베드 플레이트와 프레임 박스를 공급하면서 선반엔진부품의 시장 점유율을 조금씩 조금씩 넓혀갔으며 지금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대연정공과 금속구조재 제조업체인 삼환종합기계 공업, 금속성형기계 제조업인 해동산업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어 사업부문이 선박엔진에서 상당히 넓어진 지금입니다. 이에 인화정공 역시 조선업 관련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현황

  • 인화정공의 주력 선박엔진 부품의 수주고 감사하면서 종속 기업들의 자동차 부품과 금속 구조재 및 금속성형기계까지 수주가 감소하여 전년대비 매출은 18% 정도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업이익은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인해 적자로 전환되었으나 대규모의 지분법 이익 발생으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흑자 전환되었습니다.

 

4. 현대중공업지주

 

-소개

  • 17년 4월 1일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서울 종로에 본사가 위치해 있습니다. 산업용 및 LCD 로봇 제조업과 관련 자동화 설비 제조업 , 자회사의 지분 관리 및 투자 등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에 이름 나와있듯이 현대중공업지주사이며 현대오일뱅크와 현대 케미컬, 현대 건실 기계,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등의 국내 종속기업과 중국, 싱가포르, 네덜란드 등에 해외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황

  • 선박 서비스 부문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신종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국제유가 하락으로 인해 현대오일뱅크가 역성장한 가운데 건설장비 수주도 위축되어 전년대비 매출은 액은 29% 감소하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국제유가상승에 따른 현대오일뱅크 외형 회복 및 정제마진 개선과 건설투자 확대에 따른 건설장비 수요 회복 등으로 매출 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의 종속기업인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이 있어 조선업 관련주로 분류하여 보고 있습니다.

 

 

5. 삼성중공업

-소개

  • 삼성중공업은 74년 8월에 설립하였고 78년도에 모두가 알고 있는 창원공장을 완공하였습니다. 83년도에는 삼성조선(주)와 대성중공업(주)을 흡수 합병하였으며 한국중공업 창원 중장비 공장까지 인수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선박, 해양플랫폼 및 풍력발전설비 등을 판매하는 조선해양 부문,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력 사업으로 하는 선박 건조 및 해양플랜트가 매출의 99% 이상 발생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 중 하나인 건설 부문에서는 매출 비중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삼성중공업 역시 조선업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현황

  • 선박 건조 등 국내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해양플랜트 등 해외 부문 역시 부진하여 전년대비 매출은 6.7%가량 감소하였으며 영업손실은 70% 가랑 증가하였고 당기순손실 역시 13%가량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매출액은 수주 공백으로 인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최근 수주 증가로 매출인식 순연 분은 2022년부터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6. 한국조선해양

-소개

  • 한국조선해양은 19년 6월 현대중공업이 중간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신설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 2개사로 법인 분할되면서 출범한 회사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의 사업 부문으로는 조선, 해양 및 플랜트, 특수선, 선박용 엔진과 기계, 산업기계 및 에너지의 연구 개발입니다. 주력 사업인 조선 부문은 4/4분기 이후 고부가치선을 중심으로 수주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황

  • 엔진과 건설장비 및 그린에너지 부문의 매출은 다소 증가하였지만 주력 조선부문의 건조량 감소와 해양플랜트 부문의 부진으로 인해 전년대비 매출은 1.8%가량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74%가량 감소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매출액은 2020년 상반기 수주 감소의 영향을 반영한 것이며 최근에는 수주 증가분은 2022년에 반영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올 초부터 발주량이 증가하고 있어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 증가로 한국의 증가율이 올라가는 상황에 매출 회복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역시 조선업 관련주로 볼 수 있겠습니다.

 

 

7. 대우조선해양

 

-소개

  • 대우조선해양은 종합 조선 및 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으로는 선박과 해양사업, 건설사업 및 에너지, 식품, 풍력, 해상화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2020년 ARC7 쇄빙 LNG운 박선 7척, 고사양 셔틀탱커 2척, 초대형 컨테이너 10척 등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로 전년대비 수주가 증가하였습니다.

-현황

  •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조업 부진으로 상선 부문의 건조가 감소하였으며 해양 및 특수선 부문 역시 부진하여 전년대비 매출은 16%가량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 역시 47%가량 감소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하지만 고부가가치 선박 신조선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원천 설계 경쟁력을 기반으로 하여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민감하게 변동하는 수요를 예측하여 여러운 상황을 돌파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우조선해양 역시 조선업 관련주로 보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